대중교통 할인 K패스(K-PASS)신청 VS 알뜰교통카드 비교

대중교통 요금 환급 제도인 K-패스가 당초 계획했던 2024년 7월에서 2개월 빠른 5월부터 조기 도입됩니다. 전국적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월 15회 이상(최대 60회) 환급해 주는 대중교통비 지원 제도입니다. 이용 계층에 따라 일반(20%), 청년(30%), 저소득층(53%) 다음 달에 바로 환급해 주는 제도이니 꼭 신청해서 혜택 받으세요.
K-패스 사업?
대중교통 이용 장려 및 대중교통 요금 인상에 따라 국민들의 경제적으로 대중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국토부에서 매월 대중교통 이용금액에 따라 일정 금액을 이용자에게 직접 환해주는 "대중교통비 환금 지원사업" 입니다.
사업 방식 및 지원내용
알뜰교통카드의 이동거리 기준 적립 방식을 없애고, 대중교통비 지출액의 정률(계층별 20~53%) 적립 방식으로 개선되어 보다 혜택이 많아졌습니다.

ㅇ 최소 지급요건 : 月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 환금, 마일리지 적립(최대 60회)
ㅇ 적용 대상 : 시내버스·지하철·광역버스·민자철도(신분당선 등) 등 교통카드 기반 대중교통수단 적용
ㅇ 적용 시점 : 2024년 5월 예정
ㅇ 알뜰 교통카드와 K-패스 비교 : 알뜰교통카드의 경우 이동거리 기준 마일리지 적립(이동거리 기록 필요)되는 형태이며 K-패스의 경우 지출금액에 비례해 이동거리 무관하게 직접 환급됩니다.

※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하시는 경우 기존카드로 K-패스 신청을 통해 전환이 가능합니다.
ㅇ K패스 환급 금액예를 들면, 매달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 원을 지출 시
- 일반인 : 월 1만 4천 원, 연 16만 8천 원
- 청년 : 2만 1천 원 , 연 25만 2천 원
- 저소득층 3만 7천 원, 연 44만 4천 원 절감 효과
ㅇ 적용 지역 : 전국 단위 호환(일부 지역 제외, 표 참고)

이외 환금 가능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까지 가능하기에 절감 효과는 더 커집니다.
K-패스 신청은?
신규 이용자는 2024년 5월부터 K-패스 공식 누리집(korea-pass.kr, 현재 개발 중),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11개 카드사의 누리집을 통해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K-패스를 이용할 수 있다.
- 11개 카드사 : 신한, 우리, 하나, 현대, 삼성, BC, KB국민, NH농협, 티머니, 이동의 즐거움, DGB유페이
오늘은 K패스와, 사업방식 및 지원내용,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▼ ▼ ▼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▼ ▼ ▼
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잊지 말고 신청해서 매월 이용요금에 맞게 환급받으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.
▼ 함께 보면 좋은 글 ▼
기후동행카드 신청 구매방법, 대중교통할인 받아보기
월 6만 원대 가격으로 서울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'기후동행카드'가 판매 첫날(23일 07시)부터 반응이 뜨겁다고 합니다. 서울 시내에서 대중교통을 한 달에 40회 이상 이용 하는
sensedream.com
주택연금 수령금액 계산,가입조건,신청방법 알아보기
최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택연금 수령금액(예상 연금조회), 가입조건 및 신청방법 및 관련 내용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니 빠르게 확인하시면 도움 될 것입니다. 주택연금 예상연금
sensedream.com
숨은보험금 조회하기, 내보험찾아줌, 신청하기
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의던 타의던(부모님이 나도 모르게) 많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데 숨은보험금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. 약 30초면 숨은 보험금을 쉽게 조회하고 찾을 수 있
sensedream.com
댓글